지극히 사적인 그녀들의 책 읽기

손문숙 / 힘찬북스
택배배송5영업일 이내
회원가 14,800 -> 0원 배송비 3,500원
적립 북코캐시 0% 적립 (0원)
북코스모스 회원특전 / 무료증정도서 신청가능! 영화 반값할인, 기프티콘 10%이상 할인
총 결제금액 1
3,500


■ 여자들의 책 읽기는 무엇이 다를까
-디지털시대에 필요한 깊이 읽기 능력을 깨워주는 독서 토론의 힘

한국 사회에서 결혼한 여자의 전형은 아내, 엄마, 며느리, 아줌마이지 일하는 여자가 아니다. 여자들은 어렵게 회사에 들어가도 결혼 후 육아 때문에 일을 그만두고 경력 단절 여성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여자들은 직장인이었다가 평범한 아줌마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의 여자들은 능력과 상관없이 모성이라는 굴레에 매여 육아에 매달리느라 조직과 사회로부터 단절된 채 살아간다.

육아와 직장을 병행해야 하는 한국 사회의 여자들에게는 독서를 통한 자아 성찰과 더불어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소통이 더욱 중요하다. 여자들에게 독서 모임을 통한 ‘함께 책 읽기’를 경험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이다. 어른의 책 읽기는 인생의 경험만큼 배경 지식이 생겨서 청소년기에는 이해할 수 없었던 내용을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책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찾아 제2의 인생을 만나기도 한다.

여자들이 독서와 독서 토론을 하면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는 시기에 자아를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고 타인과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내가 운영하는 독서 토론 모임에서는 토론할 책을 같이 의논해서 정하기 때문에 문학, 철학, 사회, 역사, 예술 등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으면서 자신의 고정 관념을 깨고 모든 상황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 인간, 죽음, 여성, 사회에 대하여

굳이 어떤 분야의 책을 정해서 읽는 것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깊이 읽고 토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었고 여자로, 성인으로, 한 인간으로서의 책 읽기에 중점을 두었다. 모두 읽기와 토론을 마친 27권에서 생각과 감정을 불러오는 문장을 모으고, 행간 사이의 생각을 정리하니 인간과 죽음, 사회와 여성에 관한 생각으로 모둠 지을 수 있었다.

‘인간-태어나서 사는 동안의 예의’에서는 늘 되돌아보아야 하는 자신과 추구하는 욕망, 그 사이에서 인간으로서 어찌 사는 것이 좋을지에 관한 생각을 담았다. 행복하게 살고 싶은 것과 그 행복을 찾는 것에 관해 6권의 책을 통해 찾아보았다.

‘죽음-B와 D 사이, 그 어디쯤’의 6권을 통해서 질병과 죽음, 뗄 수 없는 운명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에 관한 생각을 모았다. 인생은 영원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삶의 사는 동안 온전히 홀로 서 있을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여성-깨어나고 있는 힘’을 통해서는 여성의 객체성과 주도적 삶에 대해 무수히 많은 이야기 속에서도 꼭 읽어야 하는 책을 읽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시선과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독립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며, 아직 덜 깨어난 힘을 북돋아 주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사회-타인에게 공감하는 우리’에서는 혼자 살 수 없는 시대, 혼자서 살아가기를 강요, 또는 선택하기를 종용받는 시대를 살면서 인간이 사회를 왜 이루었는지에 대한 물음을 키웠다. 나 혼자 살 수 없다면, 혼자 살아서는 안 된다면 타인에게 공감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제일 우선이다.

저자 소개 - 손문숙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28년째 근무하고 있는 교육행정공무원이다. 고등학교 때까지 국어 교사나 사서가 되고 싶은 문학소녀였다. 사범대 역사교육과를 졸업했으나 몇 년 동안이나 교원 임용이 적체되어 교원 임용고사 대신 공무원 시험을 보았다.
‘글을 잘 쓰려면 책을 먼저 읽어야 한다’는 글쓰기 강사의 조언을 듣고 독서 학습 공동체 숭례문학당에서 독서 토론을 공부했다. 직장 내 독서 토론 모임을 만들어 여자 동료들과 4년째 독서 토론을 하고 있다. 동료들과 독서 토론한 내용을 주로 블로그에 남긴다. 퇴직 후에도 책을 쓰면서 작은 도서관을 만들어 지인들과 같이 운영하는 꿈을 꾸고 있다.

마이 카트
담겨있는 상품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