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

신승철, 이승준, 장윤석, 전병옥 / 북코리아
택배배송5영업일 이내
회원가 19,000 -> 0원 배송비 4,000원
적립 북코캐시 0% 적립 (0원)
북코스모스 회원특전 / 무료증정도서 신청가능! 영화 반값할인, 기프티콘 10%이상 할인
총 결제금액 1
4,000


우리는 폭염과 장마 속에 달려간 배달노동자를 기억한다

한때 우리 사회에 회자되던 사진 한 장이 있다. 때는 2020년 8월, 비가 무던히 많이 내리던 부산의 물에 잠긴 도로를 뚫고 배달 오토바이 한 대가 멈춰 서 있다. 허리까지 물이 차는 상황에서 한 배달노동자가 배달음식을 머리 위로 들고 배를 흠뻑 맞으며 배달하고 있다. 이는 그 한 배달노동자만의 상황이 아닐 것이다. 배달노동자는 기후위기와 코로나19 사태가 가장 심각할 때, 생명줄처럼 배달음식을 곳곳에 운반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엄습했던 그 시기에 경찰청과 국토교통부 통계에서는 2020년 기준 한 해 이륜차 사고 사망자가 446명으로 코로나로 죽은 사람보다 더 많았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지금, 그리고 향후 기후위기 상황을 온몸으로 겪어야 하는 배달노동자의 상황은 또 얼마나 심각할 것인가?
이 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플랫폼 자본주의의 현실을 배달노동자를 통해 규명하고, 플랫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 책이다. 신속한 배달과 기후위기 등으로 인한 배달노동자의 사고위험, 배달음식 주문 증가 및 가상공간, 무선연결로 인한 탄소배출량 증가, 플랫폼 자본주의의 낙관주의적 전망과 우리가 처한 사회적·물리적 한계 등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플랫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지역 플랫폼과 공공 플랫폼의 도전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열악한 상황에서도 분투하는 배달노동자의 노동조건이 나아지길 바란다. 더불어 이 책이 플랫폼 자본주의를 넘어 탈성장 전환사회로 향하는 데 하나의 특이점으로 자리 잡았으면 한다. 희망은 우리 가까이 있는 공동체에 있다. 빠르고 효율적인 플랫폼이 아니라 느리고 탄력적인 공동체와 커먼즈에 희망을 걸어본다. 이 책이 보여주는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의 현실과 이상 사이에는 언제나 열악한 노동 현실을 개선하고 바꾸고자 하는 실천과정이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이 라이더 유니온의 배달노동자와 수많은 플랫폼 노동자, 로지스틱스 노동자의 현실을 개선하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저자 소개

- 신승철

아내와 만든 〈철학공방 별난〉을 기반으로 기후위기 시대를 맞아 결사체가 조직되어 〈생태적지혜연구소협동조합〉(ecosophialab.com)이 만들어졌고, 이곳의 초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저작으로는 『묘한 철학』(2021), 『지구살림, 철학에게 길을 묻다』(2021), 『가난의 서재』(2020), 『생태계의 도표』(2020) 등이 있다.

- 이승준
광운대학교에서 교양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생태적지혜연구소협동조합,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여성과철학 분과, 연구공간L 등에서 독립연구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공저로 『비물질노동과 다중』(갈무리, 2006), 『자본의 코뮤니즘 우리의 코뮤니즘』(난장, 2012), 『페미니즘 고전을 찾아서』(에디투스, 2019) 등이 있으며, 공역으로 스티브 룩스의 『자유주의자와 식인종』(개마고원, 2006), 네그리, 하트의 『어셈블리』(알렙, 2020) 등이 있다.

- 장윤석
연구활동가, 생태적지혜연구소 학술위원,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 청년기후긴급행동 활동가, 녹색당 기후정의위원회 위원으로, 기후위기 시대에 진심으로 살기 위해 온 곳에서 흔들리고 있다. 낡은 경제 논리에 갇힌 토건·개발·성장 사회를 해체하고자 생태경제학과 사회적 경제를 공부하고, 국가와 기업의 생태학살(Ecocide)을 막고자 연구하며, 녹색전환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 전병옥
기술마케팅연구소 대표 및 바이오마케팅랩 연구소장이다. 혁신기술의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평가하고, 녹색 기술의 사회적 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혁신기술 마케팅 전략』(부크크, 2021), 『화학이란 무엇인가』(사이언스북스, 2019), 『케미컬 마케팅』(알렙, 2018) 등이 있다.

마이 카트
담겨있는 상품이
없습니다.
TOP